오메가3 효능 하루섭취량 부작용

오늘은 오메가3의 효능/하루섭취량/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메가3는 많은 분들이 필수라고 일컫는 영양제 중 하나인데요,

여타 다른 음식과 영양제가 그러하듯 오메가3 또한 제대로 알고 먹어야 우리 몸에서 최대한의 시너지를 내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메가3 효능

먼저, 오메가3는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으로 EPA와 DHA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EPA는 혈액순환과 혈전억제, 콜레스테롤 조절 등 심혈관계에 좋으며 심해 생선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DHA는 두뇌와 망막에 좋으며 태아의 발육과 정신 발달, 뇌조직 등의 원활한 발육을 돕습니다. 주로 등푸른 생선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오메가3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메가3 효능

첫째로, 오메가3는 항염작용을 합니다. 많은 질병이 체내의 만성 염증에 기인하고 있는데, 오메가3는 이러한 체내의 염증을 막아줍니다. 미국 오하이오 대학의 얀 키콜트-글라저(Jan Kiecolt-Glaser) 박사는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를 섭취하면 염증을 일으키는 단백질이 크게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둘째로, 피부에 유연성과 탄력을 부여하고, 피부 장벽 구성보습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때문에 만일 오메가3 섭취가 부족할 경우 피부가 거칠어지고 내부적으로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아이들의 뇌 활동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에 포함된 DHA는 두뇌를 형성하는 중요한 영양 성분이기 때문인데요, 유아뿐만 아니라 성인 또한 오메가3가 적절히 공급되면 전 생에 주기에서 두뇌 건강이 증진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심혈관 질환 예방, 스트레스와 우울증 감소, 기억력 개선, 안구건조증과 숙면에 도움이 되는 등 여러 효과를 가진 오메가3는 현대인의 필수 영양제임이 분명해 보입니다.

오메가3 하루 섭취량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장하는 오메가3 하루 섭취량500~1000mg 입니다. 하지만 앓고 있는 질병이 있거나 몸 상태에 따라 1000mg 이상의 오메가3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단, 오메가3 제품을 고를 때 주의할 것은 ‘캡슐의 함량’이 아닌 ‘오메가3의 실제 함량(EPA와 DHA의 합)’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만일 500mg짜리 캡슐의 EPA+DHA 실제 함량이 250mg이라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장하는 하루 최소 섭취량 500mg을 만족하기 위해 두 개의 캡슐을 복용해야 하는 것이죠.

오메가3 부작용

오메가3 부작용으로는 구토, 설사 등의 위장장애와 혈소판 응집 감소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흔히 일어나는 부작용은 아니므로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듯하나, 이상 있을 시 의사와의 상담 후 영양제 복용 지속 또는 중단 필요가 있겠습니다.

 

 

 

 

 

 

 

 

 

Leave a Comment